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라즈베리 파이, "일상적인 AI 카메라 시대 열었다!"....소니와 AI 카메라 모듈 출시, ‘엣지 비전 AI 솔루션‘ 개발 가속화

등록일 2024-10-08 작성자 권서연 조회수 139

 

 

영국 케임브리지에 본사를 둔 라즈베리 파이(Raspberry Pi)가 소니 반도체 솔루션(Sony Semiconductor Solutions Corporation, SSS)과 협력하여 새로운 인공지능(AI) 카메라 모듈을 30일(현지시간) 출시했다.

이 모듈은 최신 라즈베리 파이 5(Raspberry Pi 5)를 포함한 모든 라즈베리 파이 단일 보드 컴퓨터와 호환되며, 추가적인 가속기나 GPU 없이도 AI 기반의 이미지 처리 기능을 제공하는 것으로 다양한 엣지에서 시각 데이터를 처리하는 AI 솔루션 개발을 가속화한다.

 

이 AI 카메라는 소니의 온칩으로 AI 이미지 처리가 가능한 IMX500 이미지 센서를 사용한다. IMX500은 이미지 촬영과 동시에 AI 처리를 수행할 수 있는 전용 프로세서를 내장하고 다양한 인기 있는 신경망 모델을 낮은 전력 소비와 낮은 대기 시간으로 실시간 객체 감지, 이미지 분류, 화질 개선 등 다양한 AI 기능을 구현할 수 있다. 덕분에 라즈베리 파이 사용자들은 별도의 AI 가속 하드웨어 없이도 AI 기능을 활용할 수 있게 되었다.

 

라즈베리 파이는 이 AI 카메라 모듈을 최소 2028년까지 생산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기업들이 안정적으로 제품을 공급받을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라즈베리 파이의 활성화된 개발자 커뮤니티(보기)는 이 AI 카메라 모듈의 활용 범위를 더욱 확대할 것으로 기대된다. 다양한 개발자들이 새로운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협력함으로써, 스마트 시티, 산업 자동화, 로봇 공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혁신적인 솔루션이 개발될 수 있을 것이다.



출처 : 최광민, 인공지능신문(https://www.aitimes.kr)

뉴스바로가기https://www.aitimes.kr/news/articleView.html?idxno=323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