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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 쇼핑 편의 돕는 각양각색 인공지능”....고객 접점은 높이고 구매 여정은 단축하는 ‘맞춤형’ AI

등록일 2024-05-28 작성자 권서연 조회수 897

 

 

패션, 뷰티 등 다양한 분야에서 고객별 선호 및 취향에 맞춰 제품 구매 편의 돕는 AI 기술 도입 활발

 

인공지능(AI)이 고객과 기업을 연결하는 핵심 매개체로 자리잡으며, 의식주 할 것 없이  다양한 산업에서 그 활용도가 급증하고 있다. 특히 쇼핑 분야에서는 AI가 고객의 구매 결정을 혁신적으로 단축시키며,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스켈터랩스 ‘벨라 큐나(BELLA QNA)’, 정확한 최신 정보 전달로 구매 여정 단축.. 구매 전환율 높여

벨라 큐나는 소비자를 위한 AI 세일즈맨 역할뿐만 아니라, 오프라인 매장 내 영업 인력의 업무를 지원하는 AI 어시스턴트로도 활용 가능하다. 영업 직원들은 벨라 큐나를 통해 전문적인 정보 제공과 최신 프로모션 혜택 안내 등을 정확하게 안내 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기업은 지점별, 직원별 균일한 고객 응대 서비스 품질을 제공할 수 있으며, 통일된 톤앤매너로 영업 인력을 교육할 수 있어 서비스 격차를 줄일 수 있다.
 

네이버, AiTEMS(에이아이템즈) 도입.. 이용자 취향 파악해 관심 높을 만한 상품 매칭해줘

에이아이템즈를 활용하면 고객은 취향에 맞는 제품을 오랜 검색 과정을 거치지 않아도 빠르게 확인할 수 있다. 또 신생업체 상품이어도 이용자의 취향에 맞는 요소가 있으면 인기 상품과 동일하게 추천해줘 더욱 다양한 셀러에게 수익이 돌아가게 된다. 

 

에이블리 ‘AI 개인화 추천 알고리즘’, 가격 비교는 물론 데이터베이스 기반 상품 추천

최근 알리바바 그룹으로부터 1000억원을 투자받은 에이블리코퍼레이션은 자사의 스타일 커머스 플랫폼 ‘에이블리’에 적용된 AI 개인화 추천 알고리즘을 고도화했다. 구매 여정의 첫 단추인 정보 탐색 과정에 있어서 고객 편의성을 강화하기 위한 것이다.

버드뷰 ‘리뷰 토픽’ 서비스, 제품 리뷰 요약 필터링 통해 효율적으로 제품 탐색 가능
화장품 전 성분을 확인하고 구매할 수 있는 플랫폼인 ‘화해’ 앱을 운영하고 있는 버드뷰는 화장품 정보 제공 및 비교 탐색을 위해 인공지능을 적극 활용하고 있다.

아마존, 친구와 대화하듯 챗봇 형식으로 쇼핑 돕는 ‘루퍼스(Rufus)’ 공개

아마존이 고객의 쇼핑 경험을 개선하고 사용자 만족도를 높이는 것을 목표로 선보인 AI 기반 쇼핑도우미 챗봇 ‘루퍼스'는, 키워드나 제품명을 수동으로 입력하지 않고 사용자가 모바일 앱 검색창에 대화하듯이 질문을 입력하면 사용자의 질문에 대한 답변을 제공한다. 고객의 쇼핑 요구 사항을 포함해 제품들을 비교한 내용을 바탕으로 제품을 추천해준다. 
 

 

출처 : 전미준, 인공지능신문(https://www.aitimes.kr)

뉴스바로가기https://www.aitimes.kr/news/articleView.html?idxno=31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