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 시대, CIO가 클라우드 도입 ROI 제고를 위해 고려해야 할 세 가지?
클라우드를 도입하기 전에 공급업체 종속의 위험, 마이그레이션 의무의 압박, 보안 및 규정 준수 문제 등 기업이 신중하게 고려해야 할 몇 가지 사항이 있다. 현재 사용 가능한 옵션과 각 비즈니스의 고유한 요구사항을 고려할 때, 기업은 "그냥 해서"가 아니라 분명한 목적을 가지고 클라우드를 도입해야 한다.
조직의 역량 강화를 저해시키는 공급업체 종속성 벗어나기
대부분의 엔터프라이즈 소프트웨어 공급업체가 클라우드 기반 구독으로 전환하도록 기업을 독려하면서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이러한 변화로 인해 공급업체는 소프트웨어 라이선스뿐만 아니라 호스팅 인프라 및 지원 플랜을 포함하는 반복 요금을 청구할 수 있게 되었다. 그리고 그 비용은 빠르게 합산될 수 있다. 많은 경우, 전액 지불한 영구 라이선스 소프트웨어는 보유할 가치가 있는 고가의 자산일 수 있으며 최대한 많은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땀을 흘려' 노력해야 한다.
애플리케이션 설치 이후 바로 사용, "플러그 앤 고(plug and go)"가 쉽지 않음을 이해하기
클라우드는 탄력성과 확장성을 약속하지만 모든 워크로드가 클라우드에 적합한 것은 아니다.
클라우드에 맞게 재구성하고 다시 장착해야 하는 경우가 많으며, 단순한 리프트 앤 시프트 작업으로 전환할 수 있는 경우는 거의 없다. 따라서 클라우드의 약속을 이행할 만한 가치가 있는지 고려해야 한다.
클라우드 구축하는 것에서 나아가 ROI에 집중하기
마지막으로 클라우드 워크로드는 계속 증가할 것이지만, 현명한 기술 리더라면 한 걸음 물러서서 클라우드로의 전환에 따른 진정한 ROI를 평가해야 하는 시점인 것이다. 클라우드 기반 운영에는 분명 많은 이점이 있지만, 단순히 최첨단 기술이라는 이유만으로 이 기술을 채택하는 것이 모든 사람에게 최선의 솔루션은 아닐 수 있다. 성공하려면 IT 리더는 클라우드로의 전환이 ROI에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
출처 : 리미니스트리트 데이비드 로우 CPO/VP, 인공지능신문(https://www.aitimes.kr)
뉴스바로가기 : https://www.aitimes.kr/news/articleView.html?idxno=311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