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인공지능 도입으로 ‘직원 해고‘ 가시화?...美 비즈니스 리더 44%, “2024년, 인공지능이 직원 대체할 것!”

등록일 2023-12-26 작성자 권서연 조회수 2736

 

세계적인 AI 석학과 전문가들은 가까운 미래, AI는 자신보다 더 뛰어난 AI를 만들어내기 시작하면서 인간은 더 이상 AI를 통제할 수 없게 된다는 ‘싱귤래러티(Singularity)‘을 심각히 논하며, 그 순간은 그리 멀지 않았다고 전망하기도 한다.

그들은 결국, AI와 인간의 두뇌가 자연스럽게 하나가 될 것이라고 본다며 “인간이 점점 기계처럼 될 것이고, 기계는 점점 인간처럼 될 것”이라고 한다. 즉, “인간은 기계가 되고 기계는 인간이 된다!” 고 주장한다. 그러나 이러한 AI를 둘러싼 논쟁과 화려한 이슈에도 불구하고, 인간의 지능을 완전히 능가하거나 일부 초월한 수준에 도달했다고 말할 수 있는 AI의 실현은 아직 이뤄지지 않고 있다.

단순한 알고리즘으로 움직이는 기계는 과연 진화할 것인가?, 여기서 멈춰 설 것인가? 에 대한 명제에는 대부분의 전문가들은 그 실현이 인간의 예측보다 훨씬 더 복잡하고 어려운 일이 될 것이며, 더 많은 시간을 요구한다고 단언한다.

이처럼 인공지능(AI)이 미래를 어떻게 변화시킬 것인지에 대한 이슈가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지난달 8일, 미국 유명 구인 사이트 '레쥬메빌더(ResumeBuilder)'가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 내 비즈니스 리더의 1/3 이상(37%)이 2024년에는 인공지능이 직원을 대체할 것이라고 한다.

이는 지난 11월, 레쥬메빌더는 현재 AI를 사용 중이거나 2024년에 AI를 사용할 예정인 기업의 비즈니스 리더 75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이다. 보고서에 따르면 현재 기업의 53%가 AI를 사용하고 있으며 24%는 2024년에 시작할 계획이다.


출처 : 최창현기자, 인공지능신문(https://www.aitimes.kr)

뉴스바로가기https://www.aitimes.kr/news/articleView.html?idxno=29740